주주총회소집공고 2024-03-12 11:12: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2000157
2024년 3월 12일 | ||
회 사 명 : | (주)SG글로벌 | |
대 표 이 사 : | 이 의 범 | |
본 점 소 재 지 : | 충청남도 예산군 예산읍 창말로 75 | |
(전 화) 070-5038-6333 | ||
(홈페이지)http://www.sgglobal.co.kr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 전무 | (성 명) 신 현 권 |
(전 화) 070-5038-6333 | ||
(제70기 정기) |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 이하의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 대해서는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 본 공고로 소집통지를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 정관 제17조에 의하여 제70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소집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일시 : 2024년 3월 27일(수) 오전 10시
2. 장소 : 충청남도 아산시 영인면 영인산로 440 SG아름다운골프&리조트 대연회장
3. 회의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 감사의 감사보고
- 이사의 영업보고
- 외부감사인 선임보고
- 제70기(2023.01.01~2023.12.31)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포함) 및
연결재무제표 보고
-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
나. 부의안건
제1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제2호 의안 :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4.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 경영참고사항을 당사의 본점,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및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전자증권제도 시행에 따른 실물증권 보유자의 권리보호에 관한 사항
2019년 9월 16일부터 전자증권제도가 시행되어 실물증권은 효력이 상실되었으며, 한국예탁결제원의 특별계좌(명부)주주로 전자등록 되어 권리행사 등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보유 중인 실물증권을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대행부에 방문하여 전자등록주식으로 전환하시기 바랍니다.
6.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신분증
- 대리행사 :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기명날인), 대리인 신분증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사외이사 등의 성명 | |||
---|---|---|---|---|---|---|
이의범 (출석률: 100%) | 곽상철 (출석률: 100%) | 신현권 (출석률: 100%) | 이상열 (출석률: 80%) | |||
찬 반 여 부 | ||||||
1 | 2023.01.30 | 제69기 연결재무제표 및 별도재무제표,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 결산기 : 제69기(2022.01.01~2022.12.31)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2 | 2023.01.31 | 제69기 결산기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내부회계관리자는 내부회계관리제도 모범규준에 근거하여 볼 때, 2022년 12월 31일 현재 당사의 내부회계관리제도는 중요성의 관점에서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보고하다. | 찬성 | 찬성 | 찬성 | 불참 |
3 | 2023.03.03 | 「제69기 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포함)및 연결재무 제표 승인의 건」에 대한 정기주주총회 안건 상정의 건 - 상정안건 : 제69기(2022.01.01~2022.12.31)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포함)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4 | 2023.03.06 | 제69기 정기주주총회 개최의 건 1. 일시 : 2023년 3월 22일(수) 오전 10시 2. 장소 : SG아름다운골프&리조트 대연회장 3. 안건 - 제1호 의안 : 제69기 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포함)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 제2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 제3호 의안 :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5 | 2023.07.25 | 「예산군 창소지구 농촌공간 정비사업」관련 당사 편입토지 및 지장물건에 대한 보상의 건 1. 편입자산 : 충남 예산군 예산읍 창소리 77-3 외 21필지 토지(98,346㎡) 및 지장물건 일체 2. 주무관청 : 예산군 3. 손실보상금액 : ₩29,000,000,000 4. 지급일정 및 지급조건 : 2023년 12월 30일까지 일시불 지급 5. 손실보상 계약체결일 : 2023년 7월 25일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 구성원 | 활 동 내 역 | ||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
- | - | - | - | - |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사외이사 | 1 | 1,000 | 30 | 30 | - |
(단위 : 억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매출 | ㈜케이엠앤아이 (계열회사) | 2023.01.01~2023.12.31 | 947 | 100.6 |
매입 | ㈜케이엠앤아이 (계열회사) | 2023.01.01~2023.12.31 | 84 | 8.9 |
매입 | C.V.T (해외 종속회사) | 2023.01.01~2023.12.31 | 78 | 8.2 |
- 상기 비율은 2023년도 매출액(별도재무제표 기준)에 대한 비율이며, 매출액의 100분의 1 이상의 거래에 대하여 기재하였음.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케이엠앤아이 (계열회사) | 매출 및 매입 등 | 2023.01.01~2023.12.31 | 1,041 | 110.6 |
C.V.T (해외 종속회사) | 매출 및 매입 등 | 2023.01.01~2023.12.31 | 88 | 9.3 |
- 상기 비율은 2023년도 매출액(별도재무제표 기준)에 대한 비율이며, 매출액의 100분의 5 이상의 거래에 대하여 기재하였음.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자동차산업은 한나라의 경제력과 기술수준의 잣대가 될 뿐만 아니라 산업구조 고도화와 경제성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국가 중추 산업으로 철강, 기계, 화학, 유리, 플라스틱 등의 소재산업과 2만여 개의 부품을 만드는 부품업체들이 연계되어 있어 광범위한 산업 기반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국내 경제에 대한 직접적인 전후방 산업 연관 효과가 큰 산업입니다. 따라서 자동차산업은 전방산업인 완성차제조업의 생산 및 판매량이 후방산업인 자동차 부품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며 후방산업의 품질과 가격, 그리고 기술력은 전방산업의 내수 및 수출의 경영실적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전방산업으로 철강, 금속, 유리, 고무, 플라스틱, 섬유, 도료등의 소재산업과 시험연구 및 제조설비사업이 있고, 제조 후에 일어나는 후방산업으로 이용부문의 여객운송, 자동차임대, 주차장 등 운수서비스 산업, 판매·정비부문의 자동차 판매 및 부품·용품 판매, 자동차 정비 등의 유통서비스 산업이 있습니다.
세계 자동차 시장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기술력과 원가 경쟁력이 자동차 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자리잡았고, 완성차업체와 자동차 부품업체 간의 긴밀한 협업 관계가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결정의 주요인이 되면서 자동차 부품업체들은 완성차제조업체와 초기 개발 단계에서부터 긴밀한 협업을 통해 자동차 제조에 필요한 부품을 개발하고,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최근 세계 경제의 경쟁구도가 글로벌화 함으로써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해외 진출에 따른 해외 현지 생산이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부품 회사들도 해외 동반 진출 및 현지 기업과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부품 산업 또한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자동차 부품의 핵심기술 개발 및 독자기술 확보가 요구됩니다.
국내 자동차부품산업은 특정 완성차업체에 종속된 전속적인 납품거래 구조를 가지고있습니다. 이는 사업안정성 측면에서는 부품사들에게 긍정적이지만 대부분 업체의 수익성이 완성차업체의 수익성에 종속되는 형태로 부품업체의 자유로운 경쟁 및 영업행위를 제한하여 부품 업체 독자 성장의 어려움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거래선 이탈에 따른 사업위험이 매우 크게 나타나고, 국내 완성차업체가 5개사의 과점체제인 반면 부품산업은 상대적으로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 위주의 시장구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거대 완성차업체에 대한 부품업체들의 교섭력을 취약하게 만드는 주 요인으로 작용하였으며, 완성차업체와의 전속적 거래관계와 함께 높은 수익성 확보를 어렵게 하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규모의 경제 효율성을 달성하기 어려운 점도 수익성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수익구조의 특성으로 상당수의 부품사는 경쟁력 있는 독자기술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는 다시 완성차업체에 대한 의존도 심화, 상시적인 납품 단가 인하 등의 악순환으로 이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국내 자동차부품업체들의 매출은 전방산업인 자동차산업의 성장 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기존의 성장동력인 편의사향 향상 및 고급화 등으로 인한 완성차 1대당 판매단가 상승(OEM 매출), 국내 자동차 운행대수의 증가(A/S 매출), 국내 업체의 해외생산 및 해외 완성차 업체의 부품 글로벌 소싱 확대 추세(수출)가 여전히 유효할 것으로 보여 외형 성장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자동차산업은 경기민감도가 크게 나타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는 자동차가 고가의 내구재로 경기상황에 따라 소비의 이연 결정이 쉽게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최초 자동차 구입 시 보다는 자동차 교체 시점에서 더욱 크게 작용 하는 경향이 있으며, 따라서 자동차산업과 경기 사이클의 높은 상관관계는 자동차 보급이 충분히 이루어져 자동차산업이 성숙기에 접어든 선진국가에서 상대적으로 더욱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자동차부품산업 역시 자동차산업과 연동되어 경기민감도가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비록, 신차 판매가 아닌 차량 운행대수와 상관관계가 높은 A/S부문이 관련 위험을 일부 완화 시키고 있으나,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지 않아 그 영향은 제한적입니다. 또한 후방산업인 철강, 화학, 기계, 전기ㆍ전자산업과의 높은 연관성을 갖는 복합산업의 성격도 전방인 자동차산업의 특성을 따르고 있습니다. 자동차가 개별조합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자동차산업의 소재산업에 대한 영향력은 부품업체들을 경유해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4) 국내외 시장여건
자동차산업을 둘러싼 외부환경이 변화하면서 자동차 기술들도 새로운 트렌드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선 유럽, 미국 등 선진국들은 현재보다 2배 수준으로 높은 환경규제를 2025년부터 시행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세계 경기침체가 지속되면서 소비자들도 자동차 구매 시 연비를 더욱 중요하게 여기는 성향을 보이고 있어 연비개선 기술이 중요해지고 있으며, 전기ㆍ전자 및 통신기술이 급격히 발전하면서 사회ㆍ문화 및 소비자의 자동차에 대한 가치가 달라졌습니다. 미래의 자동차는 효율성, 연결성, 지능화를 추구하게 될 것이며, 이를 구현하기 위해 파워트레인 연비개선, 차체 경량화, 능동안전 섀시, 인포테인먼트 기술의 중요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첨단 안전기술 구현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차량용 반도체 등 기반기술들도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동차산업의 환경 변화로 자동차부품산업의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으며, 자동차부품기술 트렌드 변화에 발맞추어 차세대 기술 확보를 위한 자동차부품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5)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과거 자동차의 주요 경쟁요소가 기본적인 주행성능, 품질, 내구성 등이었다면, 최근에는 친환경과 운행 안전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전장기술은 배출가스 규제, 연비 및 안전성 향상, 자동차 지능화를 실현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자동차 기술은 전장화, 친환경화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는 자동차산업을 전기ㆍ전자ㆍ정보통신 등이 융합된 새로운 산업으로 급격하게 전환하고 있습니다.
차량 시스템과 기능이 복잡해지고 고도화됨에 따라 향후 첨단기술이 융합된 신기술의 확보 여부가 자동차부품사의 글로벌 경쟁력을 좌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과거에는 완성차 업체들이 기술 및 제품개발을 주도하고 부품사들은 생산능력 확보와 완성차 업체로부터의 기술 이전에 주안점을 두었으나, 최근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친환경자동차와 지능형 안전편의장치의 경우 IT, 반도체, 통신 등 다양한 산업과의 융합을 통한 기술 적용이 필요해 부품업체들의 역할이 보다 중요해 지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의 주요 사업부문인 시트봉제사업부문의 주요 생산품은 자동차용 Seat Trim Cover로써, 천연가죽, 인조가죽, Fabric(천) 등의 원자재를 가공하여 계열회사인 (주)케이엠앤아이에 판매되고 있으며, 완성차 업체인 한국지엠에 최종 공급되고 있습니다. 또한, 시트사업부문의 주요 생산품은 Car Seat로써 계열회사인 (주)케이엠앤아이에 판매되고 있으며, 완성차 업체인 한국지엠에 최종 공급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완성차 업체의 지속적인 신차개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하여 신제품 개발과 새로운 디자인을 통해 당사 제품에 대한 구매력을 가질수 있도록 품질 및 기술경쟁력 확보를 경영방침으로 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사업부문 | 주요 재화 및 용역 | 사업내용 |
---|---|---|
시트봉제사업 | 자동차시트커버 (Seat Trim Cover) | 자동차시트커버(Seat Trim Cover) 제조 및 판매 |
시트사업 | 자동차시트 (Car Seat) | 자동차시트(Car Seat) 제조 및 판매 |
디스플레이사업 | 지문인식기, AF FILM | 지문인식기, AF FILM 제조 및 판매 |
부동산사업 | 임대 등 | 임대 등 |
(2) 시장점유율
당사의 주요 제품은 계열회사인 (주)케이엠앤아이에 판매되고 있으며, 완성차 업체인 한국지엠에 최종 공급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점유율은 완성차 시장의 점유율에 비례합니다.
(3) 시장의 특성
자동차부품 산업은 부품업체의 제품 기술력 및 가격이 완성차업체의 경쟁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당사는 신기술 도입, 생산성 향상 및 원가절감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중장기 투자계획을 세워 기술개발 분야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부품 산업의 특성상 신차종에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기 때문에 설계단계에서부터 제품원가를 낮추고 신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기술력 확보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해당사항 없음.
(5) 조직도
조직도 |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4( 1 )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 1,000백만원 |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4( 1 )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299백만원 |
최고한도액 | 1,000백만원 |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 1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 100백만원 |
(전 기)
감사의 수 | 1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56백만원 |
최고한도액 | 100백만원 |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2024년 03월 19일 |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
1) 당사는 상법시행령 제31조(주주총회의 소집공고)에 의거하여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를 주주총회 개최 1주전까지 전자공시시스템(https://dart.fss.or.kr)과 회사 홈페이지(http://www.sgglobal.co.kr ⇒ 투자정보 ⇒ 공시정보)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2) 한편 사업보고서는 정기주주총회 이후 변경되거나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수정사항이 있을 경우 DART 및 홈페이지에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 당사는 계열사간 분산 개최 및 원활한 주주총회 운영을 위하여 불가피하게 주주총회 집중일에 주주총회를 개최하게 되었으며, 주주총회 집중일 개최 사유 신고서를 제출하였습니다. |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2000157